가을이 다가와서 더위가 한층 꺾이긴 했지만 아직 햇빛이 뜨거워 힘드시죠.
거기에 코로나 재 유행으로 마스크까지 쓰고 있으니 더욱 힘드시죠?
이럴 때일수록 면역력을 키워 바이러스를 이겨내고 더위로 인해 잃어버린 입맛을 다시 찾아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 기관지 보호에 효과가 좋은 단호박 효능과 궁합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호박 간단하게 알아보기
우리나라에 호박의 종류가 몇 개나 있을까요?
생각나는 대로 적어봐도 애호박, 주키니 호박, 늙은 호박, 단호박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호박에 어떠한 성분이 있는지 알고 계시나요?
저도 알아보기 전까지는 모르고 있었습니다.
호박은 너무 흔하게 먹을 수 있는 반찬이라 생각이 들다 보니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모르고 먹었습니다.
하지만 알고 먹으면 몸에 더욱 좋다는 말이 있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호박 중에 가장 달고 가장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다는 단호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1. 단호박 칼로리
단호박은 다른 호박에 비해 단맛이 강하기 때문에 칼로리가 높습니다.
- 단호박 칼로리 (100g) : 43kcal
- 애호박 칼로리 (100g) : 26kcal
- 늙은 호박 (100g) : 30kcal
- 주키니 호박(100g) : 14kcal
하지만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칼로리가 변한다는 사실!!
- 데쳐 먹으면 : 24kcal
- 쪄 먹으면 : 51kcal
위에 보시는 것처럼 데쳐 먹는 것이 쪄 먹는 것에 비해 칼로리가 줄어들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2. 어떤 성분 때문에 기관지에 좋은 거지?
호박은 식이 섬유가 풍부하고 피부에 좋은 비타민 A, C 함량이 높고, 면역력 강화에 좋은 베타카로틴 성분이 매우 풍부해서 기관지 보호에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특히 단호박은 다른 호박에 비해 베타카로틴 성분이 11배에서 15배 정도 높다는 사실 꼭 기억하세요.
단호박 효능 7가지
1. 높은 베타카로틴 성분에 의한 면역력 강화
단호박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늙은 호박의 11배, 애호박에 15배 정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세포를 파괴하는 활성 산소를 감소시키고 독성 물질과 발암 물질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2. 기침, 가래 제거에 효과적
비타민 C, E가 감기 예방에 효과가 많이 있다는 건 다들 아실 겁니다.
단호박을 1회 섭취를 하면 비타민 C, E의 하루 권장량의 14.6%을 섭취할 수 있어 주기적으로 먹으면 감기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은 기관지 염증 및 폐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 기억하세요.
3. 당뇨 예방에 효과적
당뇨는 모든 병의 원인이 된다는 것은 다들 아실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당을 조절할 수 있는 식품을 많이 찾고 계실 텐데, 너무 멀리 찾지 마시고 가까이에 있는 재료 중에 찾아보세요.
단호박에는 인슐린 생성에 도움이 되는 코발트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이 공복 혈당을 낮춰주고, 인체 신진대사를 활성화하여, 혈당을 올라가는 것을 막아 주기 때문에 꾸준하게 먹어주면, 당뇨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건강한 시력
건강한 눈을 만들기 위해서는 ‘루테인’ 성분을 섭취해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사실입니다.
하지만 눈에 좋은 성분이 루테인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베타카로틴’ 성분도 눈 건강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우리 몸속에서 비타민 A로 변환이 되어 눈에 공급되어 눈의 피로를 줄여 주고, 시각 세포를 보호해 주어 눈을 건강하게 만들어주고, 어둠 속에서도 잘 보이게 도와줍니다.
5. 낮은 칼로리로 인한 다이어트 효능
단호박 칼로는 100g 기준 43kcal로 매우 낮은 편에 속하고,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한 식품입니다.
만약 43kacl가 높다고 생각이 드시면 데쳐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 호박을 데쳐 먹으면 칼로리가 24kcalRk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비타민B, C, 미네랄, 칼륨 등이 풍부해서 아침 대용으로 먹으면 포만감이 오래갑니다.
하지만 단백질, 지방 등 다른 성분이 부족할 수 있으니 절대 단호박만 먹고 다이어트를 하면 안 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는 균형 잡힌 영양성분과 꾸준한 운동이 필수입니다.
6. 아이들 성장 촉진
아이들 성장에 도움이 되는 성분은 매우 다양하지만 필수 영양 성분은 단백질입니다.
물론 단호박에 단백질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단호박에는 아연이 풍부합니다.
아연은 단백질 합성에 도움을 주어 성장에 필요한 근육을 생성하고, 세포 성장 및 분열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이 체내 면역력을 향상 시켜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 아이들의 성장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7. 매끈한 피부, 잡티 없는 피부를 만든다.
비타민이 피부에 좋다는 것은 모두 알고 계시죠?
비타민은 콜라겐을 생성하고 피부를 보호하여 기미 등이 생기지 않도록 도와주고, 멜라닌 색소 생성을 막아 주어, 아름다운 피부를 만들어 줍니다.
단호박에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환하여 피부를 좋게 만들 뿐만 아니라,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피부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 줍니다.
또한 미네랄 및 칼륨 등 여러 성분들이 나쁜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춰주고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여 혈액순환을 좋게 만들고, 단호박의 단맛이 스트레스를 줄여 주어 건강한 숙면을 취하게 해 주어 피부 뿐만 아니라 신체 또한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단호박과 궁합에 좋은 음식
- 올리브유, 들기름 : 베타카로틴은 지용성 비타민으로 올리브유나 들기름과 같이 먹으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 견과류 : 아몬드, 호두 등 견과류는 비타민 E가 풍부해서 단호박과 같이 먹으면 시너지 효과가 높아집니다.
- 해산물 : 새우, 조개 등은 단호박과 궁합이 너무 좋아 같이 먹으면 서로 부족한 영양분을 채워 줍니다.
- 브로콜리 : 철분이 많은 브로콜리와 함께 먹으면 단호박의 비타민 C가 철분의 흡수율을 높여 줍니다.
- 고구마 : 고구마 역시 베타카로틴이 풍부해서 같이 먹으면 보다 높은 항산화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단호박과 궁합이 나쁜 음식
궁합이 나쁜 음식은 없습니다. 단호박은 대체로 모든 음식과 잘 어울리기 때문입니다.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 단호박을 섭취하기 전, 후로 탄산음료나 과자 등을 먹지 마세요. 단호박은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탄산음료나 과자 등과 같이 먹으면 혈당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 소화 능력이 낮은 사람은 단호박을 생으로 먹지 마시고 죽처럼 부드럽게 만들어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리고, 드실 때 조금씩 나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지만 영양성분이 풍부한 단호박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효능이라는 게 참 재미있는 거 같습니다.
모르고 먹으면 바뀌는 것이 없지만 알고 먹으면 몸이 바뀌니까요.
무엇을 먹든 그 식품에 대해 알아보고 궁합에 좋은 음식이 무엇이 있고 나쁜 음식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오늘 보다 나은 내일을 위하여 ‘힐링남’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