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의 대표 열매인 밤.
5대 영양소(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무기질, 비타민)가 매우 풍부하여, 동의보감에도 ‘기를 북돋아주고, 위와 장을 든든하게 해주며, 배고프지 않도록 해준다.’라고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가 모르고 있던 밤 효능 및 부작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을 제철 열매 밤
밤은 과거 먹을 것이 별로 없던 시기 때 옛 선조들이 배고픔을 이겨낼 수 있도록 해주던 가을 제철 열매입니다.
또한 5대 영양소(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 무기질)가 고르게 들어 있어 건강까지 챙겨주는 열매이기도 합니다.
동의보감에 보면 ‘기를 북돋아주고 위와 장을 든든하게 해 주며, 배고프리 않도록 해준다.’, ‘배탈과 설사가 심할 때 군밤을 천천히 씹어먹으며 효험이 있다.’라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소화가 잘되는 열매이기도 합니다.
그럼 밤의 영양성분을 알아보겠습니다.
1. 밤의 영양 성분 (100g 기준)
- 단백질 : 3.28g
- 탄수화물 : 33.39g
- 지방 : 0.5g
- 수분 : 61.5g
- 미네랄 : 칼슘, 마그네슘, 칼륨, 아연, 망간, 몰리브덴, 철, 인, 나트륨, 구리 셀레늄
- 아미노산 : 이소류신, 라이신, 페닐알라닌, 트립토판, 히스티딘, 티로신, 알라닌, 글루탐산, 프롤린, 류신, 메티오닌, 트레오닌, 발린, 아르기닌, 시스테인, 아스파르트산, 글리신, 세린
- 비타민 : A, B1, B2, B3(나이아신, 니코틴산), B5, B6, C, E, 감마토코페롤, 니코틴아마이드, 델타토코페롤, 베타카로틴, 알파토코페롤, 엽산
- 포화지방산 : 라우르산, 리그노세르산, 베헨산, 스테아르산, 카프르산, 팔미트산
- 단일불포화지방산 : 가돌레산, 박센산, 올레산, 팔미톨레산
- 다중불포화지방산 : 리놀레산, 알파리놀렌산, 에이코사트리에노산, 오메가 3 지방산, 오메가 6 지방산
2. 밤 칼로리
- 밤 100g 당 151kcal
밤 효능 6가지
1. 5대 영양소를 갖추고 있는 풍부한 영양 간식
동의보감에 ‘ 밤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짜며, 독이 없다. 기를 길러주고 장과 위를 든든하게 하며 신과 기를 보하고 배를 고프지 않게 한다.’라고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밤의 영양성분에서 다른 것처럼 밤에는 주요 영양성분인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 무기질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C 와 성장기 꼭 필요한 비타민 D가 풍부하여 성장기 아이들과 노년층에게 매우 좋은 영양 간식입니다.
특히 밤 안에 밤톨이 3개 있는 경우가 있는데 가운데 끼어 있는 밤톨이 근육과 관절통을 좋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고 하니 꼭 챙겨 먹으세요.
2. 배탈 및 설사에 특효
동의보감에 보면 ‘군밤을 꼭꼭 씹어먹으면 배탈과, 설사에 효험이 있다.’라고 기록이 있을 정도로 소화가 잘되고, 흡수가 잘되어 배탈 및 설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화 효소인 아밀라아제와 리파아제가 체내에 들어온 탄수화물과 지방 분해를 도와 소화를 원활하게 해 줍니다.
이외에도 수분이 많이 들어 있어 설사로 인한 부족한 수분을 채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3. 이뇨작용
밤의 60%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내 부족한 수분을 채워주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신장 기능을 개선하여 자연스럽게 이뇨작용을 좋게 합니다.
또한 칼륨 성분이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여 체내 수분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부종을 감소시킵니다.
이외에도 신장을 건강하게 하는 비타민C, 카테킨, 안토시아닌이 들어 있어 건강한 이뇨작용이 되게 합니다.
4. 멀미 예방
차를 타거나 배를 탈 때 내이의 불균형 및 뇌의 혼란 등으로 인하여 멀미가 발생을 합니다.
이를 진정시키기 위해서는 뇌와 위장을 연결시키는 신경을 진정시켜 뇌와 신경계의 기능을 조절해야 합니다.
밤에는 뇌와 신경계 기능을 조절하는 비타민B6, 카테킨 성분을 함유되어 있고, 멀미를 하였을 때 도움이 되는 소화 효소 및 수분이 들어 있어 멀미의 후유증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멀미의 원인 중 하나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숙취해소
과하게 음주를 하고 나면 두통 및 구토, 어지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숙취를 발생시키는 원인은 술에 들어 있는 아세트알데히드 와 에탄올 영향입니다.
숙취가 발생을 하면 구토 등으로 인하여 체내 수분 및 전해질이 많이 부족하게 됩니다.
또한 면역력 감소 및 간을 손상시키는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밤은 수분이 60% 들어 있어 숙취로 인하여 부족한 수분을 보충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고, 칼륨 및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전해질 보충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과당과 포도당이 들어 있어 감소된 혈당을 상승시키는데도 좋아 숙취해소에 매우 좋습니다.
이외에도 나이아신 성분이 혈액 순환을 도와 두통 완화에도 효과적입니다.
6. 피부 광택 및 주름 감소 효과
밤껍데기 성분이 일부 화장품 재료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밤껍데기 안쪽 솜털의 영향 때문인데, 이 솜털을 가루로 만들어 꿀과 함께 섞으면, 주름이 사라지고, 광채가 발생이 나기 때문입니다.
밤껍데기에는 비타민C, E,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피부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감소시키어 주름을 줄이고, 탄력을 상승시킵니다.
또한 아토피 및 여드름 등 피부 트러블에도 매우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밤 부작용 2가지
1. 소화 불량
‘본초강목’에 ‘소아에게 다식해서는 안된다. 생것은 소화되지 않고, 익은 것은 기운을 체하게 한다.
음식을 멀리하게 하면서 충이 생기게 하며 흔히 발병하게 된다.’라고 되어 있는 것처럼 밤은 소화가 잘 안 되는 열매입니다.
특히 쪄서 먹으면 더욱 소화가 안되기 때문에 맛있다고 과하게 먹으면 안 됩니다.
소화력이 약한 노인들이나 영유아는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2. 알레르기
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절대 섭취를 금지하고, 모르고 먹어서 발진, 가려움증, 호흡곤란 등이 나타나면 즉시 섭취를 중단하세요.
(특히 쑥, 버섯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밤알레르기도 생길 가능성이 큽니다.)
마치며
가을철 밤을 주우러 가신다면 밤과 함께 껍질도 주어와 열매는 건강을 위하여 껍질은 피부를 위하여 사용을 해보세요.
밤은 동의보감 및 본초강목에 많이 나올 정도로 좋은 영양분이 많은 가을철 열매로 우리의 건강을 챙겨주는 식품입니다.
그럼 맛있는 밤을 먹고 건강을 챙겨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