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앱 뜻 과 특징, 장단점, 종류 3가지

모바일폰 공급으로 다양한 앱이 등장하고 활용되고 있습니다.

슈퍼앱은 이러한 단순한 앱을 뛰어넘은 다양한 서비스를 하나의 앱에 모아 놓은 기술로 우리 생활의 필수 플랫폼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슈퍼앱 뜻과 특징, 장단점, 종류 3가지를 이해하기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슈퍼앱 뜻

슈퍼앱 뜻

슈퍼앱이란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앱 및 플랫폼, 생태계의 기능을 하나로 결합해 놓을 것으로 자체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고 미니 앱을 개발 및 배포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쉽게 말해서 금융, 메신저, 게임 등 다양한 앱을 하나의 앱에서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슈퍼앱 특징



다양한 앱을 하나의 앱에 모아서 제공을 하기 때문에 슈퍼앱 하나로 다양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또한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것을 찾는 번거로움이 해결이 됩니다.

  • 다양한 서비스를 하나의 앱으로 경험 가능
  • 하나의 앱에서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편리함
  •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여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

작동 방식

슈퍼앱의 작동 방식은 크게 3가지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 자체 작동 : 슈퍼앱 개발자는 다양한 앱의 정보를 취합하여 자체적으로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개발자가 다양한 앱을 분석하고 통합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 기술 및 시간이 많이 소모가 됩니다.
  • 다른 앱 연동 : 다른 앱( 제삼자 서비스) 연동은 통합하려고 하는 다른 개발자와 협력을 하는 방식입니다.
  • 미니 프로그램 : 제삼자 개발자가 만든 미니 프로그램을 슈퍼앱에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슈퍼앱 장단점



장점

다양한 앱을 하나에 통합을 하게 되면 사용자는 다른 앱을 일일이 확인할 필요 없이 슈퍼앱 하나만 확인을 하면 되기 때문에 시간 절약을 할 수 있고 편리하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슈퍼앱은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자에 맞춤 서비스를 제공을 합니다.

  • 매우 편리함
  • 시간 절약
  • 사용자 맞춤 서비스

단점

슈퍼앱의 발전 단계는 초기 단계로 기존 규제 체계와 맞지 않는 부분이 존재하기 때문에 슈퍼앱에 맞는 새로운 규제를 만들어야 하며,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을 하기 때문에 개인정보 보호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앱을 통합하였기 때문에 앱 자체가 복잡하고 보안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 규제 문제
  • 개인정보 문제
  • 기술 및 보안 문제
  • 독점 문제

해결방안

  • 규제 문제 : 앱은 전 세계적으로 제공을 하기 때문에 국제 협력을 통해 규제를 새로 마련해야 하고 규제 샌드박스를 운영하여 슈퍼앱 개발자들이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고 시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개인정보 문제 : 개인정보 문제는 인터넷 사회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으로 개인정보를 엄격하게 보호하는 규제를 마련해야 하며, 개인 정보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사용자들에게 제공을 해야 합니다. 또한 데이터 보안 시스템을 강화해서 개인정보를 보호해야 합니다.
  • 기술 및 보안 문제 : 슈퍼앱 기술적 표준을 마련하여 호환성을 확보하고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여 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보안 프로그램 강화를 하여 취약점을 보완하고 개선해 나가야 합니다.
  • 독점 문제 :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데이터 상호 운영이 가능하도록 규제를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신규 시장 진입이 쉽도록 규제를 완화해야 합니다.

슈퍼앱 종류 3가지

슈퍼앱 종류

슈퍼앱은 매우 다양하지만 크게 보면 3가지 유형(통합형, 플랫폼형, 하이브리드형)으로 구분이 됩니다.

통합형

통합형은 개발자가 자체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여 하나의 앱에 통합한 유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는 하나의 앱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경험을 할 수 있고, 이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체적으로 개발을 하기 때문에 높은 기술력과 시간이 요구되고, 모든 서비스의 품질을 고품질로 유지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 대표앱 : 위챗, 페이팔

플랫폼형

플랫폼형은 제삼자 서비스 업체와 협력하여 하나의 앱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체 개발 제약 없이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고, 개발 및 유지 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랫폼 참여 기업들의 혁신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 경험 일관성을 유지하기 어렵고, 슈퍼앱의 인지도 구축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대표앱 : 고젝, 알리바바

하이브리드형

하이브리드란 2가지 기술을 동시에 사용하는 기술로 자체 개발과 제삼자 서비스 업체의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는 유형으로 통합형과 플랫폼형의 장점을 결합한 유형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슈퍼앱 개발사의 핵심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고, 제삼자 서비스의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을 받을 수 있어 서비스 품질 유지 및 인지도 구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자체 개발 및 제삼자 서비스를 모두 관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유지 관리 비용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 대표앱 : 텐센트 위챗, 페이스북

슈퍼앱 선택 시 고려 사항



슈퍼앱이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은 맞습니다.

모든 슈퍼앱이 다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슈퍼앱을 선택 시 고려 사항을 간단하게 정리하겠습니다.

  •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 : 슈퍼앱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에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가 있는지 꼭 확인을 해야 하고, 인터페이스가 사용하기 편하게 되어 있는지,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 슈퍼앱은 통합형, 플랫폼형, 하이브리드형 3가지 유형이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유형을 선택해야 하고, 서비스의 품질이 우수한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 보안 : 슈퍼앱은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을 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를 하고 있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 비용 : 아무리 좋은 앱이라고 해도 가치에 비해 비용이 높으면 사용이 꺼려지기 때문에, 슈퍼앱이 무료인지, 유료인지, 가치에 비해, 적당한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 슈퍼앱 비교 : 슈퍼앱을 선택 시 앱스토어 리뷰 및 전문가 평가, 슈퍼앱 비교 사이트 등을 확인을 해야 합니다.

마치며

슈퍼앱은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하지만, 사용자의 요구와 상황에 맞는 적합한 앱을 사용을 해야 합니다.

앞으로 더욱 많은 슈퍼앱이 등장을 할 것이고, 우리에게 더욱 가깝게 다가올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