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자일 방법론 이란? 특징과 종류 3가지

무슨 일을 할 때 우리는 계획을 세우고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 계획이 어떤 의도가 내포하고 있는지에 따라 완전히 다른 결과가 나옵니다.

애자일 방법론은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으로 현재 가장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애자일 방법론 이란?

특징과 종류 4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자일 방법론 이란?

애자일 방법론 이란?

‘날렵하다, 민첩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애자일(Agile)은 짧은 계획을 세우고 고객의 반응을 보면서 반복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론으로 기존 개발론 보다 실질적이고 철학적 방법론입니다.

기존 개발론이 ‘폭포수형 개발론’은 소프트웨어 개발의 전체 계획을 세워 놓고 각 계획 별로 완성을 해나가는 개발론이었습니다.

물론 이러한 방식은 체계적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큰 리스크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생겼을 때는 각 계획을 다시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시간이 오래 걸리고, 효율성이 낮다는 단점이 존재하고 있죠.

하지만 애자일 방법론은 짧은 계획을 세우고 실행을 하면서 고객의 반응을 꾸준히 반영을 하기 때문에 시간 소모가 짧고 효율성이 향상 할 수 있습니다.


애자일 방법론 특징

애자일 방법론의 특징은 유연성 및 협업, 반복적인 개발 능력과 빠른 의견 결정 및 고객 중심, 수평적 조직 구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 유연성 : 급하게 변하는 현대 사회에 맞게, 고객의 반응을 반영을 하기 때문에 고객들의 요구 사항에 맞게 유연하게 대응을 할 수 있고, 필요해 의해 작업 진행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고객 요구 사항을 충분히 반영하는 현대 사회에 맞는 결과물을 만들어 냅니다.
  • 협업 : 애자일 방법론은 생산자의 기반이 아닌 고객 중심의 기반이기 때문에 개발자, 고객 등이 긴밀하게 협업이 되어 있고, 개발 진행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하게 되고, 모두가 원하는 제품이 만들어집니다.
  • 애자일 방법론은 큰 계획이 아닌 짧은 계획을 기반으로 고객의 반응을 반영하여 반복적으로 개발을 하기 때문에, 문제점을 바로바로 해결할 수 있어 매우 효율성이 높습니다.
  • 고객 중심 : 생산자 중심이 아닌 고객 중심으로 고객의 요구 사항에 귀를 기울이고, 이를 개발에 반영함으로써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고객의 위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수평적 조직 구조 : 현대는 강한 리더십 기반의 기업보다는 참여형 리더십으로  직원들의 참여와 몰입도를 향상하고, 서로 협업을 하는 수평적 구조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조직 구조는 직원들의 자율적인 의견을 반영할 수 있어 더욱 좋은 의견 결정에 도움이 됩니다.
  • 빠른 의견 결정 : 현대는 급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급하게 변하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절차를 없애고, 빠른 계획과 실행이 필요합니다. 애자일 방법론은 짧은 계획을 통하여 빠른 계획 및 실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절차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기존 방법론 특징

기존 방법론은 고객들의 초기 요구 사항으로 생성이 되었고, 변경을 하기 위해서는 매우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그 이유는 초기 요구 사항에 맞게 큰 계획을 짜고, 각 분야 별로 상세하게 계획을 수립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변경을 하게 되면 초기 단계까지 수정을 해야 할 수 있기 때문에 변경이 어려워질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각 부서 별로 하는 역할이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다른 분야에서 좋은 의견이 나온다고 해도 반영하기 어렵습니다.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 초기 고객 요구 사항에 맞는 큰 계획 작성
  • 그에 맞는 상세한 계획 설정
  • 변경에 어려움
  • 각 분야 별로 나누어진 역할



애자일 방법론 단점

애자일 방법론은 장점을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 역시 존재합니다.

가장 큰 단점은 기존 사회의 굳어진 조직 문화를 뽑을 수 있습니다.

기존 기업들은 기존 방법론에 적응했기 때문에 새로운 방법론을 받아들이기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자일 방법론이 정착하기 힘듭니다.

또한 요즘 세대의 성격도 문제입니다. 전부 그런 것은 아니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직접적인 대화보다는 인터넷으로 통한 대화에 익숙해져 있어,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기 어렵습니다.

또한 애자일 방법론은 문서화보다는 구두 소통을 중시하기 때문에 중요 문서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비용 문제입니다.

애자일 방법론은 고객의 요구 사항을 빠르게 반영하는 만큼 잦은 변경에 따른 작업을 해야 합니다.

그에 따른 비용이 발생을 합니다.

정리를 해보면 아래와 갔습니다.

  • 기존 사회의 굳은 조직 문화
  • 직접적인 대화보다는 인터넷으로 통한 현대 사회
  • 문서화 부족
  • 잦은 변경으로 인한 추가 비용 발생

애자일 방법론 종류 3가지

애자일 방법론 종류 3가지



1. 칸반(Kanban)

칸반은 시각적 작업 관리 방법론으로 제조업에서 시작되었고 현재는 프로젝트 효율성이 매우 높아 개발, 디자인,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칸반은 칸반보드에 작업을 단계별로 구분하여 표시를 하기 때문에 프로젝트 진행 사항을 한눈에 파악하기 쉽고, 작업 흐름을 최적화가 가능하도록 동시 작업을 제한이 가능합니다.

또한 다양한 규모에 적용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2. 스크럼(Scrum)

스크럼은 애자일 방법론 중에 가장 널리 사용하는 방법론입니다.

스크럼은 각 스프린트(2~4주 정도 짧은 개발 주기)로 나누어 각 스프린트마다 완성된 기능을 제공하여, 소프트웨어 버전을 배포하고, 피드백을 빠르게 수집하여 반영합니다.

또한 고객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만족도를 높입니다.

또한 스크럼에서 강조하는 부분이 팀워크로서, 각 팀원들이 서로 책임감을 가지고 협력할 수 있도록, 많은 교육 및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현대 사회에 맞는 빠른 적응력과 개발, 투명성을 가지고 있고, 높은 고객 만족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3. Crystal Clear

Crystal Clear 은 팀워크, 개인 책임, 커뮤니케이션, 적응성 등을 강조한 가벼운 애자일 방법론입니다.

Crystal Clear은 가벼운 애자일 방법론답게 불필요한 프로세스나 문서 작업을 줄이고, 팀의 책임감과 자율성을 높인 방법론으로, 팀원들의 능력과 경험을 존중하고, 팀원들의 협력을 중요시합니다.

또한 지속적인 피드백으로 팀의 성과를 개선하고, 실험화 실패를 통해 배우고 성장하는 문화를 조성하여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Crystal Clear에서 강조하는 것은 팀의 자율성과 책임감, 변화에 따른 적응력 향상, 고객의 만족도입니다.

마치며

오늘은 애자일 방법론 특징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대 사회는 빠르게 변화를 하고 있고 기존 사회적 문화도 바뀌고 있습니다.

앞으로 1명이 강한 리더십이 아닌 참여한 리더십으로 팀원들의 협력과 고객들의 소통이 중요한 시대입니다.

애자일 방법론은 이러한 현대 사회에 꼭 필요한 문화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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