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퍼블리싱 뜻? 방법 및 현실, 자격증 종류 3가지, 성공을 위한 필수 조건

경제가 성장하면서 많은 기업들이 생성되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합니다.

웹퍼블리싱은 기업과 고객 간의 소통을 향상해 브랜드 가치를 올리는 역할을 하는 기술로 단순히 웹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 이상의 가치가 있습니다.

오늘은 웹퍼블리싱 뜻과 방법, 웹퍼블리싱 현실은 어떠한지 알아보고 그에 맞는 자격증 종류 3가지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웹퍼블리싱 뜻?

웹퍼블리싱 뜻?

웹퍼블리싱은 웹 사이트 디자인을 기획하고 코딩하는 작업으로 웹 디자인과 웹 프로그램의 중간 단계입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면, 웹 사이트 디자인을 디자이너가 만들면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HTML, CSS, 자바스크립트 등)를 사용하여 웹 페이지를 구현합니다.

이렇게 구현된 웹페이지가 제대로 작동이 되는지 데이터베이스 관리 및 서버 설정,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해주는 도구입니다.

웹퍼블리싱 방법

제작한 웹 디자인을 웹페이지에 구현하는 기술인 웹퍼블리싱은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웹페이지를 구축하고 올바르게 작동이 되도록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작업 수행이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기회 및 준비 : 사용자 요구 사항에 맞추어 제작하려는 목표를 명확하게 정하고, 고객층 요구 사항을 분석합니다. 그 이후 콘텐츠 구조 및 정보를 설계를 하고 웹사이트 제작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언어,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 등을 선택합니다. 또한 웹 디자이너가 제작한 디자인을 검토 후 승인을 합니다.
  • 프런트엔드 개발 : HTML으로 웹페이지 기본 구조를 작성을 하고 CSS로 제작한 디자인을 구현을 합니다. 그 이후 자바스크립트로 웹페이지의 동적인 기능을 삽입시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웹 페이지가 다양한 기기에서 작동이 잘되도록 웹사이트 최적화 합니다.
  • 백엔드 개발(필요한 경우) : 웹사이트를 호스팅 할 서버를 설정 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을 합니다. 그 이후 백엔드 기능을 구현할 서버 측 프로그래밍을 수행하여 웹사이트와 다른 시스템 간의 데이터 교환 API를 개발합니다.
  • 테스트 및 디버깅 : 제작된 웹사이트가 제대로 작동을 하는지 다양한 브라우저 및 기기에서 테스를 하고 발생되는 문제점을 찾아 해결을 합니다. 그 이후 실제 사용자 대상으로 웹사이트 테스트를 수행 후 사용자 피드백을 분석하여 개선을 합니다.
  • 출시 및 유지보수 : 이렇게 제작한 웹사이트를 출시한 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통해 웹사이트의 성능 및 사용량을 체크하고 보안 취약점 강화 및 보호를 합니다. 또한 지속적인 콘텐츠 추가 및 새로운 기능을 업데이트합니다.

분야별 도구 및 기술



  • 코드 편집기 : Visual Studio Code, Sublime Text, Atom 등
  • 웹 브라우저 : Chrome, Firefox, Safari, Edge 등
  • 웹 개발 도구 : 개발자 도구, 디버깅 도구, 테스트 도구 등
  • 버전 관리 시스템 : Git, SVN 등
  • 프로젝트 관리 도구 : Jira, Trello, Asana 등

웹퍼블리싱 현실

웹퍼블리싱은 웹사이트 제작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생각보다 현실에서 다소 복잡하고, 어려움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 치열한 경쟁 : 웹사이트 제작에 꼭 필요한 과정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그로 인하여 경쟁도 심하고 좋은 일자리 구하기도 힘듭니다.
  • 끊임없는 공부 : 웹 기술은 계속 성장해 가고 있고, 새로운 기술은 계속 생기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공부를 해야 합니다.
  • 다양한 업무 : 웹 퍼블리셔는 과거처럼 한 가지 업무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현재는 웹사이트 기획부터 디자인 검토, 유지 보수, 디버깅, 테스트 등 다양한 업무로 수행합니다.
  • 불규칙적인 근무 : 과거와 다르게 현재에는 프리랜서가 많이 있습니다. 웹 퍼블리셔는 대부분이 프리랜서로 일을 하기 때문에 일하는 시간이 매우 불규칙합니다. 그로 인하여 밤낮없이 작업을 해야 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 낮은 처우 : 전체적인 IT 분야 직업을 두고 보았을 때 웹 퍼블리셔들의 처우는 낮은 편입니다.
  • 스트레스 : 어떠한 프로젝트든 마감 기한이 있기 때문에 웹 퍼블리셔들은 마감 기한에 맞추어 많은 업무를 해결해야 하고,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많은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 이러한 현실로 인하여 번아웃 현상에 빠질 수도 있지만 웹퍼블리싱은 여전히 매력이 있는 분야로 많은 사람들이 되고 싶어 합니다.

웹퍼블리싱 자격증 3가지



많은 사람들이 웹퍼블리싱이 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이 치열하고 다양한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 있는 자격증을 취득해야 다른 사람보다 먼저 취직을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웹퍼블리싱 자격증은 크게 국가기술자격증, 민간자격증, 기업 자격증으로 나누어 있습니다. 각 기업마다 원하는 자격증이 다르기 때문에 자격증 공부를 하기 전에 취업 예정인 기업에 어떠한 자격증이 필요한지 확인 후 공부를 하시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국가기술 자격증

  • 웹디자인기능사 : 웹디자인기능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최하는 자격증으로 필기시험 및 실기시험으로 구성이 되어 있고, 연 2회 시험이 있습니다. 보통 웹 관련 업무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웹 디자이너, 웹 퍼블리셔, 웹 개발자 등 웹 분야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 웹개발기능사 : 웹개발기능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최하는 자격증으로 필기시험 및 실기시험으로 구성이 되어 있고, 연 2회 시험이 있습니다. 웹디자인기능사보다 난이도가 높고 웹 관련 업무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웹 개발자, 백엔드 개발자, 풀스택 개발자 등 취업이 도움이 됩니다.

민간 자격증

  • SW 마스터 웹퍼블리셔 (한국정보통신 교육원) : SW마스터 웹퍼블리셔 자격증은 필기시험으로만 구성이 되어 있고 연 4회 시험이 있습니다. 취업 분야로는 웹 퍼블리셔, 웹 개발자, 웹 디자이너 등이 있습니다.
  • 웹퍼블리셔 (정보처리기술사업자협회) : 웹퍼블리셔 자격증은 필기시험으로만 구성이 되어있고 연 2회 시험이 있습니다. 취업 분야로는 웹 퍼블리셔, 웹 개발자, 웹 디자이너 등이 있습니다.
  • 웹마스터 (한국인터넷진흥원) : 웹마스터는 웹사이트의 관리 및 운영을 책임지는 전문가로 웹사이트의 성능 및 보안, 접근성 등을 관리 자격증으로 필기시험으로만 구성이 되어 있고 연 4회 시험이 있습니다.

기업 자격증

대한민국의 대표 플랫폼으로는 네이버와 카카오가 있습니다. 이 두 플랫폼은 각자 인정하는 자격증이 다르기 때문에 취업을 하기 전에 어떤 기업에 취업을 할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험종류는 필기시험과 실기 시험으로 구성이 되어 있고, 연 1회 시험이 있습니다. 난이도는 다른 민간 자격증 및 국가기술 자격증보다 높습니다.

  • 네이버 웹퍼블리셔 자격증
  • 카카오 웹퍼블리셔 자격증

웹퍼블리싱 성공을 위한 필수 조건

웹퍼블리싱 성공을 위한 필수조건

명확한 콘텐츠 전략 수립

웹퍼블리싱 핵심은 콘텐츠입니다. 주 타깃을 선정하고 그들의 관심분야를 분석하여 고품질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을 해야 합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웹 사이트 방문하는 고객의 특성을 명확하게 정의해야 합니다. 또한 달성하려는 목표를 선정하여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 명확하고 정확한 고객 특성 정의 : 성별, 연령, 관심사, 직업 등
  • 도달하려는 목표 설정 : 브랜드 인지도 향상, 리드 창출 등
  • 고객에 맞는 콘텐츠 유형 : 블로그 게시글, 동영상, 백서 등
  • 콘텐츠 제작에 따른 프로세스 정립 : 콘텐츠 제작 일정, 담당자, 승인 절차 등
  • 콘텐츠 홍보 : 소셜 미디어, 이메일, 검색엔진 최적화 등

매력적인 디자인 개발

어떠한 일이든 첫인상이 가장 중요합니다. 웹사이트 디자인을 매력적으로 제작하여 고객들의 신뢰를 이끌어야 합니다.

  • 사용성 : 필요한 정보 쉽게 찾기, 직관적이고 명확한 인터페이스, 빠른 로딩 속도 등
  • 브랜드 이미지와 맞는 시각적 디자인 : 색상, 폰트, 이미지 등을 조화롭게 활용하여 매력적으로 제작해야 함.
  • 반응형 디자인 :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에서 원활하게 작동이 되게 최적화해야 함.

지속적인 SEO(검색엔진최적화)



매력적인 웹사이트를 제작 후 방문객 유지를 위한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엔지최적화로 고객들이 웹사이트를 보다 쉽게 찾게 하도록 해야 합니다.

데이터 기반 분석 및 개선

웹사이트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고객들의 행동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웹사이트를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합니다.

마치며

이제는 웹퍼블리싱은 단순히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소통하는 단계에 와있습니다.

웹은 우리 삶에 필수적인 부분으로 앞으로 더욱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항상 자신의 생각, 경험, 지식을 세상과 공유하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며, 새로운 기회를 창출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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