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골계는 깃털, 피부, 고기, 뼈 등 전체가 검은색인 닭의 한 종류로 음식으로 만들면 외견상 추천하고 싶은 음식은 아닙니다.
하지만 영양 성분이 매우 풍부하여 약용으로 많이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그럼 어떠한 이유로 우리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 오골계 효능을 알아보고, 부작용과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오골계란?
오골계는 연산 오골계와 기장 오골계로 구분이 됩니다.
연산 오골계는 유일하게 보전되고 있는 토종 오골계로 깃털, 피부, 고기, 뼈 등 전체가 검은색으로 되어 있는 오골계로 천연기념물 제265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전 지역의 연산 오골계가 천연기념물로 지정이 된 것이 아니라서 먹는 것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기장 오골계는 백봉 오골계라고 불리는데 깃털만 희고, 다른 부위는 다 검은 오골계로 일제강점기에 천연기념물 제135호로 지정이 되었지만 1981년에 질병으로 멸종을 하였고 현재는 일본이나 중국에서 도입된 잡종만 남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골계 특성
오골계는 성체 되어도 1kg~1.5kg 밖에 안 나갈 정도 체형이 작고, 성질이 온순합니다.
또한 다른 닭들과 다르게 체질이 약해서 알을 적게 납니다.
하지만 일반 닭보다 지방이 적고, DHA가 약 1.5% 정도 더 많습니다. 또한 칼슘과 인, 필수 아미노산 함량이 더욱 높습니다.
오골계영양성분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수분 : 74.9% (일반 닭 : 75.57%)
- 단백질 : 22.54% (일반 닭 : 21.44%)
- 지방 : 0.26% (일반 닭 : 1.56%)
- 광물질 : 0.98% (일반 닭 : 0.94%)
- 칼슘 : 101.5mg/kg (일반 닭 : 89.9mg/kg)
- 인 : 2210mg/kg (일반 닭 : 2160mg/kg)
- 칼륨 : 2770mg/kg (일반 닭 : 2881mg/kg)
- 나트륨 : 5845mg/kg (일반 닭 : 5705mg/kg)
- 철 : 4.68mg/kg (일반 닭 : 9.11mg/kg)
- 마그네슘 : 264mg/kg (일반 닭 : 262mg/kg)
- 아연 : 4.86mg/kg (일반 닭 : 7.63mg/kg)
위 성분을 보면 아시겠지만 대부분 성분은 일반 닭과 그게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오골계 효능
동의보감에 기록된 내용을 보면 “오골계는 놀라거나 공포 등의 정신적 충격을 받은 사람을 진정시키고 임산부의 보약이나 대하증, 자궁출혈 등에 효과적이며, 설사, 이질 후에 보양식품으로 좋다, 풍이 오거나 떨리고 마비가 오는 증상, 신경통, 타박상, 골절상 등에도 좋다.”라고 되어 있고, 본초강목에는 “암컷은 중풍을 치료하고 몸이 붓거나 아프고 저리고, 힘이 빠지는 증상을 치료하고, 검은색 육질은 피를 생성시킬 뿐 아니라 허약한 사람의 체력을 강화시켜준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과거로부터 보양식이나 한약재로 많이 사용이 되어왔습니다.
1. 임산부 보약 및 출혈에 좋다.
오골계가 임산부에게 좋다는 말이 많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고, 필수 아미노산 및 다양한 미네랄 등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임산부는 태아에게 많은 영양소를 주어야 하기 때문에 양질의 영양소를 흡수를 해야 합니다.
또한 출산으로 인해 피가 부족해져, 체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단백질과 아연, 칼륨등의 미네랄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흡수를 해야 합니다.
2. 성장기 청소년 및 노인에게 좋다.
성장기 청소년은 급성장으로 인하여 양질의 영양소가 풍부해야 하며, 노인은 체력이 떨어지기 시작하기 때문에 부족해지는 영양소를 충당을 해줘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충분한 단백질과, 칼륨, 칼슘이 필요하게 되고 체내에 쌓이는 노폐물과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을 시켜야 합니다.
오골계에는 충분한 단백질과, 적은 지방, 풍부한 미네랄, 아미노산이 들어 있기 때문에 급성장하는 청소년과 체력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노인에게 좋습니다.
또한 DHA가 일반 닭에 비해 1.5% 정도 더 많이 들어 있어 기억력 향상에도 좋습니다.
3. 다이어트 식품으로 딱이다.
다이어트 식품에 가장 좋은 것은? 닭가슴살이죠! 모두가 다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풍부한 단백질과 저지방 때문입니다.
오골계는 일반 닭에 비해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약 80%로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정말 좋습니다.
하지만 고기가 검은색이라 식욕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4. 면역력 효과가 있다.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 등이 풍부해야 합니다.
그래야 체력이 튼튼해져 각종 바이러스나 세균 등을 이겨낼 수 있게 됩니다.
5. 뼈를 튼튼하게 해서 키성장과 골다공증에 좋다.
오골계는 일반 닭에 비해 칼슘과 인이 약 10% 정도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들의 키성장에 큰 영향을 주고, 골다공증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6. 복날에 원기를 회복하기 위해 먹는다.
오골계의 성질은 평온하다고 되어 있지만 일반 닭과 동일하게 따뜻한 성질로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름 복날에 너무 더워 기진맥진해질 때 원기를 회복하기 위해 먹습니다.
7. 소음인(몸이 차가운 사람)에게는 좋고, 소양인(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나쁘다.
오골계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가운 사람에게는 기운을 북돋아 좋은 영향을 주지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나쁜 영향을 줍니다.
오골계 부작용
오골계는 대체적으로 부작용이 별로 없습니다. 몇 가지를 적자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오골계 자체가 병에 취약하기 때문에 약품을 처방하는 농가가 많아져 항생제가 기준치보다 적게는 6배, 많게는 19배 정도 많이 검출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농가에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절대 먹으면 안 됩니다.
마치며
오늘은 우리나라 특산물인 오골계 효능 및 부작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오골계가 약으로 많이 사용이 된다는 것은 알았지만 이렇게 일반 닭하고 비교가 되는 줄은 몰랐습니다.
“아는 만큼 힘이 된다.” 라는 말의 의미를 알겠습니다.
오늘 보다 나은 내일을 위해 ‘힐링남’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