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검진을 하면 무엇이 가장 걱정이신가요?
저는 혈당 문제가 가장 걱정이었습니다.
혈당이 높아지면 모든 병과 이어지기 때문에 가장 신경을 쓰게 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혈당을 낮추기 위해 먹어도 혈당이 높아지지 않는 음식을 찾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파로입니다.
파로는 고대 이집트에서 재배가 시작된 곡물로 당시 가장 위대한 왕이라고 불리던 파라오가 먹었던 곡물이라고 파로라고 불렸다고 합니다.
그 이후 로마, 이탈리아 등 유럽 각지로 퍼지기 시작하였고, 지금은 국내에서도 만나볼 수 있는 곡물입니다.
그럼 혈당 감소의 왕이라고 불리는 파로 효능을 자세히 알아보고 현미와 카무트를 비교해 보고 어떻게 먹는 게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로란?
약 12,000년 전에 재배가 된 고대 곡물로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처음 재배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에는 파로라고 불리지 않았습니다.
파로라고 불리게 된 이유는 이집트에서 가장 위대한 왕이라고 불린 파라오의 주식이었기 때문에 이라고 설이 있습니다.
그 이후 로마, 이탈리아 등 유럽 각지로 퍼지기 되었고, 지역에 따라 조금씩 품종이 변하기 시작하여 엠머, 아인콘, 스펠트으로 불리기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이 3가지 품종 중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품종은 엠머로, 다른 품종에 비해 풍미나 영양가가 더욱 풍부합니다.
그럼 파로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로, 카무트, 현미 혈당 지수 비교
건강 검진을 할 때 항상 하는 것이 혈당 체크입니다.
그만큼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인데, 이 혈당이 음식물을 분해하고 흡수할 때 빠르게 상승한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혈당은 음식 섭취 후 즉각적으로 상승을 하기 때문에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음식을 어떻게 섭취를 하느냐고 매우 중요합니다.
한국은 주식이 쌀(백미)입니다.
쌀은 탄수화물이고 혈당이 비교적 높은 편에 속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을 걱정하시는 분들은 비교적 혈당이 낮은 현미, 카무트, 파로 등을 섞어서 밥을 만드는데, 어떻게 몸에 좋은지 알고 지나가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한번 비교해 봅시다.
1. 혈당지수가 가장 낮은 곡물은?
혈당지수가 가장 낮은 곡물은 “파로”입니다.
두 번째가 “카무트”, 세 번째가 “현미”입니다.
- 파로 :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고 저항성 전분 함량이 풍부하여 혈당 흡수를 늦춰주고, 복합탄수화물로 되어 있어 소화가 매우 느리게 진행이 되어 혈당 올라가는 속도가 느립니다.
- 카무트 : 3 곡물 중 단백질 및 미네랄 함량이 가장 풍부하고 혈당지수가 낮습니다.
- 현미 : 백미보다는 혈당 지수 및 식이섬유가 풍부하지만 파로 및 카무트에 비해 혈당 상승 속도가 빠릅니다.
2. 간단한 영양가 비교
A. 파로
- 주요 영양분 : 식이섬유, 마그네슘, 칼륨
- 특징 : 낮은 혈당 지수, 풍부한 식이섬유, 높은 저항성 전분 함량
B. 카무트
- 주요 영양분 : 단백질, 마그네슘, 철분
- 특징 : 높은 단백질 함량,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
C. 현미
- 주요 영양분 : 식이섬유, 비타민 B군, 미네랄
- 특징 : 백미에 비해 식이섬유가 높고, 비타민, 미네랄 풍부
파로 효능 7가지
1. 낮은 혈당지수
혈당지수가 낮은 3대 곡물 중에서도 원탑으로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해서 음식물 섭취 후 혈당이 올라가는 것을 늦춰주고 포만감을 빠르게 느끼게 해 주어 많이 먹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소화 효소에 의해 분해가 되지 않는 저항성 전분이 들어 있어 대장까지 분해가 되지 않은 상태로 내려와 대장 내 유익균 먹이로 사용이 됩니다.
저항성 전분은 혈당 상승을 늦추게 하고 인슐린 분비를 활성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파로는 다른 곡물과 다르게 복합 탄수화물로 되어 있어 다른 곡물보다 소화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이로 인하여 혈당 상승이 느려지게 되고, 그만큼 포만감이 오래 지속이 되어 배가 고파지지 않습니다.
2. 통곡물이지만 영양소 흡수를 도와줌
피트산 함량이 다른 곡물에 비해 매우 낮아, 다른 영양소 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 피트산이란 식물성 식품에만 들어 있는 인 성분으로 다른 영양소 흡수를 방해하는 성분을 말합니다.
3. 풍부한 식이섬유로 다이어트에 효과적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풍부한 식이섬유, 복합성 탄수화물과 낮은 혈당 지수, 저항성 전분, 단백질 때문입니다.
- 풍부한 식이섬유와 복합성 탄수화물은 소화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포만감이 오래갑니다. 그로 인하여 불필요한 간식을 줄이기 되고, 식사 시 다른 반찬 섭취를 줄이게 합니다.
- 낮은 혈당 지수 :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면 지방 축적이 많이 됩니다. 하지만 파로는 소화가 오래 걸려 혈당이 서서히 올라가게 되어 지방 축적이 상대적으로 적게 쌓이게 되어, 체지방이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혈당이 서서히 상승을 하기 때문에 에너지가 오랜 시간 동안 계속 공급이 되어 다이어트 운동에 효과적입니다.
4. 항산화 성분으로 인한 활성산소 제거 및 면역력 강화
- 영양 성분 : 비타민 B군, E, 셀레늄, 식이섬유 등
- 항산화 성분이 다른 과일에 비해 적지만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꾸준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항산화 작용을 통하여 활성산소를 줄이는 효능을 주어 주름, 기미 등의 세포 손상을 개선해 줍니다.
- 비타민 B군, 미네랄 성분도 약간 들어 있어 꾸준하게 섭취를 하면 면역력도 증가됩니다.
- 장이 건강해야 몸 전체가 편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장이 건강해야 영양분 흡수도 좋아 지고, 나쁜 노폐물 배출에도 효과적입니다. 파로의 식이섬유와 저항성 전분은 장내 유익균 생성에 많은 도움을 주어 장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5. 심혈관 질환 예방
현대 사회에 가장 많이 걸리는 질병 중 하나가 바로 심혈관 질환입니다.
심혈관 질환은 혈관이 막히거나, 당뇨, 비만, 흡연,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 등으로 혈압이 올라가서 생기는 질병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혈당이 상승되는 속도를 낮추어야 하고, 혈관이 막히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또한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야 하고,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를 늦춰주고 혈과 내 나쁜 콜레스테롤 및 나트륨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어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혈당을 감소시켜 당뇨에 효과적
요즘 당뇨가 있는 사람들이 파로를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혈당을 서서히 상승을 시켜 인슐린 분비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입니다.
혈당이 급작스럽게 상승을 하면 인슐린 분비도 많이 발생이 되기 때문에 점차 기능이 망가지게 됩니다.
이를 복구를 하기 위해서는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7. 장내 독소 배출
사람 몸에서 독소 배출이 가장 많이 되는 곳이 어디일까요?
바로 장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이 매우 건강해야 독소도 잘 배출하게 됩니다.
장을 건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건강한 유산균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유산균을 별도로 섭취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 것입니다.
파로의 풍부한 식이섬유와 저항성 전분이 장의 유익한 균에 먹이가 되어 유익균을 많이 생산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로 인하여 장이 건강하게 되고 독소를 원활하게 배출하게 만듭니다.
파로 부작용은 없나요?
당연히 있습니다. 바로 소화가 느리다는 것입니다.
소화가 느려 혈당이 서서히 올라가고 포만감이 오래간다는 것이 장점이 되지만, 음식을 많이 먹는 사람이나, 간식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단점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소화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음식을 계속 먹거나, 간식을 계속 먹게 되면 소화가 더욱 되지 않아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발생을 합니다.
또한 곡물 알레르기나 갑상선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소화가 느려 과식을 하게 되면 소화 불량이 발생
- 곡물 알레르기 및 갑상선 있는 사람은 피할 것
- 임신 중이거나 수유하는 사람은 전문가 확인 후 섭취 할 것
-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은 처음에는 조금씩 섭취하고 점차 양을 늘려갈 것
파로 맛있게 먹는 방법은?
가장 맛있고 쉽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은 밥으로 만들어 먹는 방법입니다.
파로의 식감은 쌀과 비슷하기 때문에 밥으로 만들었을 때 별다른 부담감도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파로를 너무 많이 넣으면 섭취량이 많아질 수 있기 때문에 쌀 7 : 파로 3 비율로 혼합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마치며
혈당을 낮추고 싶은데 약으로 이겨내기 싫다면 식사를 바꿔 보는 것은 어떨까요?
건강한 식단이 건강한 신체를 만듭니다.
한번 시도해 보시고 건강을 지켜내세요.
감사합니다.
힐링남이었습니다.
&n